로그인 세션 시간

품질검사관련

품질검사의뢰

이표는 업무처리 흐름도로 신청인, 처리기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신청인 처리기관
지방국토관리청
inh_img_new2 신청서작성 > 접수 > 검사 > 성과서 작성 > 허가증교부
품질관리비의 산출 및 사용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품질관리비의 산출 및 사용기준(제53조제1항 관련)
구분 일반사항
발주자는 해당 건설공사의 품질확보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품질시험 및 검사의 종목ㆍ방법 및 횟수를 설계도서(수량산출서,
      단가산출서 등)에 명시하여야 한다.
건설업자 및 주택건설등록업자는 설계도서에 누락된 품질시험 및 검사의 종목ㆍ방법 및 횟수에 관해서는 건설사업관리용역업자 및 발주자와 협의하여 설계도서에 반영하여야 한다.
건설업자 및 주택건설등록업자는 시방서 등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품질관리계획 또는 품질시험계획을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품질관리를 하여야 한다.
건설업자 및 주택건설등록업자는 현장 품질시험의 원활한 실시를 위하여 발주자와 협의하여 현장여건을 고려한 적정 시험인력을 배치하여야 한다.
품질관리비 산출기준
품질시험비
(1) 품질시험에 필요한 비용으로서 인건비, 공공요금, 재료비, 장비 손료(損料), 시설비용, 시험ㆍ검사기구의 검정ㆍ교정비, 차량 관련 비용 등을 포함한다.
(2) 품질시험 인건비는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는 인건비 산출단위량기준을 토대로 「통계법」 제27조제1항에 따라 대한건설협회 및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가 조사ㆍ공표하는 노임단가를 적용하되, 시험관리인의 인건비는 포함하지 않는다.
(3) 공공요금은 정부가 고시하는 공공요금을 적용하되, 해당 시험에 필요한 공공요금의 산출단위량 기준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관보에 고시한다.
(4) 재료비는 인건비 및 공공요금의 100분의 1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조달청장이 구매하는 물품의 가격을 기준으로 실비를 산출하여 적용할 수 있다.
(5) 장비손료는 다음의 계산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 또는 품질시험 인건비의 100분의 1을 계상한 금액으로 한다.
(상각률+수리율)×기계가격 ×장비가동시간
연간표준장비가동시간×내용연수
※ 기계가격은 구입가격을 말한다.
※ 연간표준장비가동시간은 2천시간으로 한다.
※ 장비가동시간은 당해 시험을 위하여 실제 가동되는 시간을 말한다.
※ 내용연수는 기계류 및 계량기는 10년, 유리류 및 금속류 등의 기구는 3년으로 한다.
※ 상각률 및 수리율은 다음의 값으로 한다.
장비구분 상각률 수리율
모터및기계 0.8 0.6
게이지기계 0.8 0.6
유리류 1.0 -
금속류 0.9 0.3
게이지 1.0 0.6
(6) 품질시험에 필요한 시설비용, 시험 및 검사기구의 검정ㆍ교정비는 품질시험비의 100분의 3을 계상한다.
(7) 품질시험에 필요한 차량의 감가상각비ㆍ유류비ㆍ보험료 등 각종 경비는 실비계상한다.
(8) 외부의뢰 시험은 품질시험비의 한도 내에서 실시하며, 건설사업관리용역업자와 협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품질관리활동비
품질시험비 외에 품질관리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 계상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항목 내역 비고
1.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자 인건비
○시험관리인을 제외한 건설기술자의 인건비 >○ 별표 5에 따른 배치기준에 따라 건설현장에 배치되는 건설기술자의 인건비로, 「통계법」 제27조제1항에 따라 대한건설협회 및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조사ㆍ공표하는 노임단가를 적용한다.
○ 시험관리인은 현장에 배치되는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자 중에서 최하위 등급자로 정하고, 시험관리인의 인건비는 간접노무비에 포함된 것으로 한다.
2.품질관련 문서 작성 및
관리에 관련한 비용
○품질관리계획서 또는 품질시험계획서 작성비
○품질관리 절차서 작성비
○부적격보고서와 그 밖의 품질관련 문서 작성비
○품질관리계획서 또는 품질시험계획서 개정 작성비
○품질 관련 문서관리 비용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자 인건비의 100분의 1을 계상한다.
3.품질관련 교육ㆍ훈련비 ○현장 근로자의 품질 관련 교육에 드는 교재 비용, 초빙강사료 등 각종 비용
○교육자료 준비비
○품질 관련 행사비
○건설기술자 및 시험인력의 외부교육 참가비
○품질 관련 교육ㆍ훈련은 품질관리계획서 또는 품질시험계획서에 실시방법 등 구체적인 사항을 적고 실시하는 것만을 말하며, 이를 위한 비용으로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자 인건비의 100분의 1을 계상한다.
4.품질검사비 ○품질시험 결과의 검사에 드는 비용
○내부 품질검사비
○구매문서의 적합성 검토 및 구매품의 검사
○품질시험비의 100분의 1을 계상한다.
5.그 밖의 비용 ○그 밖에 해당 공사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발주자가 인정한 예비 비용 ○그 밖의 비용을 제외한 품질관리활동비 총액[1)+2)+3)+4)]의 100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품질관리비 사용기준
건설업자 및 주택건설등록업자는 품질관리비를 품질관리비 산출기준에 따른 용도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다만, 발주자 또는 인ㆍ허가기관의 장이 품질관리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설업자 및 주택건설등록업자는 품질관리비의 사용명세서 및 증명서류를 갖추어 두고, 발주자 또는 건설사업관리용역업자 등이 요청하는 경우에는 이를 제시하여야 한다.
품질관리비는 발주자 또는 건설사업관리용역업자가 확인한 시험성적서 등에 의한 품질관리 활동실적에 따라 정산한다.